[대학원] 2021-2 학위수여(졸업) 안내
2021.09.16[1] 2021-2 학위수여(졸업) 안내
1. 논문심사위원 위촉: ~ 11.19.(금), 18:00
*[포털] → [졸업] → [대학원 논문관리] → [정보입력] → 양식 출력 → 지도교수, 심사위원 서명 → 스캔하여 포털 업로드
2. 교학팀 제출: ~11.24.(수), 15:00
1) 논문심사위원위촉서: 포털에 업로드한 서류
2) 연구윤리 준수 확인서 제출 (붙임 1)
3. 논문심사 진행: ~ 12.17.(금)
1) 논문심사 2주 전, 전체 심사위원에게 심사용 논문을 이메일로 발송해야 함
2) 논문심사 준비물
– 논문심사 평가표 (붙임2,3)
– 전공구두시험 평가표 (붙임4): 석사과정만 해당 -> 따로 시험이 있는 것이 아니라 영어로 논문발표실력 평가하는 것
– 논문승인서 (붙임5)
– 표절검사 결과지 (표절검사(Turn it in) 진행후 본인 이름 + 논문표절도(%)가 포함된 페이지를 지도교수님께 제출)
* 표절검사: https://library.unist.ac.kr/research/turnitin/
– 매뉴얼: 붙임6
– 결과가 20% 이상 나왔을때: 표절판단양식 (붙임7) 에 지도교수님의 의견을 받아 추가 제출
– 문의: 문헌정보팀 권유리 선생님 (052-217-1405 / kyl7539@unist.ac.kr)
4. 교학팀 제출: ~12.28.(화)
1) 논문심사평가표 (붙임2,3,4)
2) 논문승인서 (붙임5)
3) 표절검사 결과지 (표절검사(Turn it in) 진행후 본인 이름 + 논문표절도(%)를 포함된 페이지)
– 결과가 20% 이상일 때 표절판단양식 추가 제출
4) 박사학위 취득 설문조사증 (박사 졸업생만) (매뉴얼: 붙임8)
– 국가에서 필수로 실시하는 것으로 설문조사 완료한 후 완료증 제출
5. 영구수료신청: ~12.28.(화)
– 신청자격: 재학연한 내에 학위논문 제출을 하지 못하거나 공인영어성적을 제출하지 못할 때 영구수료 신청 가능
* 재학연한: 석사 6학기, 박사 12학기, 석.박통합 14학기
* 대학원위원회의 승인을 얻어 1회에 한해 재학연한을 최대 1년 연장 신청 가능
– 신청: 수료신청서 (붙임9) 작성 후 담당자에게 제출
– 비고: 학부 수료와 달리 대학원 수료는 “영구”수료 신청이며, “졸업”의 개념이 아니며, 학위를 취득하지 못함
6. 논문제출
1) 온라인 제출: 1.10.(월) ~ 1.12.(수)
– 제출: http://unist.dcollection.net
2) 하드버커 제출: 1.13.(목) ~ 1.14.(금)
– 문헌정보팀에 제출 (석사: 3권 / 박사: 3권)
* 학위논문공개 및 이용동의서는 시스템에서 출력하지 말고, 붙임10 양식에 지도교수님 서명 받은후 문헌정보팀에 논문 제출시 함께 제출
7. 논문 템플릿 + 작성 지침 + 작성 가이드라인: 붙임 11,12,13
* 학위논문 작성/제출/이용 안내 : https://library.unist.ac.kr/research/thesis/
* 학위논문 FAQ : https://library.unist.ac.kr/research/faq/
8. 담당자: 공과대학 교학팀 전주영 (052-217-1803 / jyjeon326@unist.ac.kr / 108동 U203호)
9. 중요사항
1) 학위논문 작성 가이드라인을 반드시 정독
2) 템플릿 사용시에도 반드시 가이드라인을 읽고 작성 (기존 학과별 템플릿에서 공통 템플릿으로 변경됨)
3) 논문작성 전 과정에서 연구윤리를 반드시 준수하고, 연구윤리 서약서를 교학팀 담당자에게 제출하기
– 연구윤리 참고 사이트: https://www.cre.or.kr/ / UNIST 연구처 홈페이지: https://research.unist.ac.kr/research-information/research-ethics/
10. FAQ
1) 논문심사(디펜스) 마감일: 12.17.(금)
2) 논문심사 진행법: COVID-19 진행상황을 고려하여 심사위원 논의하 온라인 / 오프라인 / 온오프라인 동시 진행 모두 가능
– 단, 오프라인 / 온오프라인 동시 진행 시, 심사 참여 인원의 2배 이상이 수용 가능한 강의실 또는 회의실 활용 필수
ex) 심사 참여인원 6명 = 12명 이상 수용가능한 강의실에서 진행
3) 심사위원의 서명을 직접 받지 못하는 경우: 전자서명 가능 (서명의 해상도가 너무 떨어지지 않도록 확인)
[2] 2022년 1학기 졸업예정자 (박사+석.박통합 과정만)
1) “예비논문심사와 최종논문심사는 동일학기에 진행할 수 없다”의 규정에 따라 2022년 1학기에 졸업하고자 하는 학생은 2021년 2학기에 예비논문심사 진행
(혹은 2021년 2학기(포함) 이전에 실행했어야 함)
2) 예비논문심사 (Pre-defense) : ~12.17.(금)
-> 종강(12.17.) 2주 전 ~ 종강까지 2주 간 예비논문심사 진행
* 예비논문심사 준비물
– 영문본 논문
– 예비논문심사평가표 (아래 붙임1)